Product Info
규격 [Dimension]
978(W) x 346(D) x 1534(H) mm
재료 [Material]
참죽나무(Cedrela Sinensis)
오동나무(Paulownia Coreana)
백동장석
마감 [Finished]
동유(Pure Tung Oil)
제작기간 [Making Time]
12 weeks
창살문 삼층장은 통풍이 필요한 물건을 수납하거나 내부에 어떤 물건이 들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지닌 장으로 주로 종이, 비단, 포목 등 긴 물품을 보관하는 용도의 가구입니다.
각 층널을 제외한 모든 면이 창살 형태로 이루어진 창살문 삼층장은 동일한 규격의 참죽나무 각재를 반턱맞춤으로 교차시켜 격자 형태를 취하고 있고 각 층의 문짝도 복판을 넣지 않고 창살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전면과 측면의 쇠목은 촉짜임으로 기둥 내에서 서로 관통하게 결구하여 빠지지 않게 하였으며 층널은 오동나무에 흑칠을 하여 각 층을 분리하여 수납할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전면의 장석에는 앞바탕에 대나무를 조각하고 수자문과 복자문을 새긴 팔각 자물쇠와 매듭실로 국화매듭을 엮어 각 문에 달아 장식적인 요소를 강조하였습니다.
Nature with Vlog
Detail View
Material Info
참죽나무 [Cedrela Sinensis]
참죽나무(Cedrela Sinensis)는 결이 미려하고 광택이 있어 내후성 및 보존성이 높고 뒤틀림이나 갈라짐이 적어 고급 가구 및 악기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주로 전통가구에 많이 사용되는 고급원목이며 특유의 무늬와 중후한 색감에서 아름다운 멋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동나무 [Paulownia Coreana]
오동나무(Paulownia Coreana)는 한국이 원산지인 수종으로 평안남도, 경기도 이남에 주로 분포합니다. 생장 속도가 매우 빨라 10년이면 목재로 이용할 수 있어 예로부터 딸을 낳으면 오동나무를 심어 시집갈 때 혼수를 준비했다고 전해집니다. 결은 아름답고 재질이 부드러우며 습기와 열에 잘 견디고 가벼워 가구재 및 진동 전달성이 뛰어나 악기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