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층탁자(二層卓子)
[Book Shelf Chest]
Product Info
규격 [Dimension]
970(W) x 416(D) x 694(H) mm
재료 [Material]
벚나무(Cherry)
먹감나무(Black Persimmon)
오동나무(Paulownia Coreana)
벡동장석
마감 [Finished]
아마인유(Pure Linseed Oil)
동유(Pure Tung Oil)
제작기간 [Making Time]
15 weeks
제8회 대한황실공예대전 장려상 수상작.
책이나 장식품 등을 올려놓거나 서랍에는 기물들을 넣어 놓을 수 있는 실용적인 사랑방 가구 중 하나로 간결한 선, 자연스러운 나뭇결 등 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전통 목가구의 특징을 강조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벚나무로 천판의 판재와 뼈대를 구성하고 오동나무에 염색기법을 적용하여 알판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천판은 두루마리로 된 경전 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양끝을 말아 올린 구조로 제작하였고 서랍 전면은 오동나무에 먹감나무를 배접하고 테두리에는 섬세한 상감기법을 적용하여 장식효과를 부여하였습니다.
Detail View
Material Info
벚나무 [Chreey]
벚나무(Chreey)는 미국 동북부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나무로 내구성이 좋고 통직 목리와 고운 나무결이 특징입니다. 무겁고 단단한 편에 속하며 갈색 반점과 검주머니(검낭, gum pocket)가 더러 나타나며 가구, 모형, 소목세공, 악기 등의 고급 용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동나무 [Paulownia Coreana]
오동나무(Paulownia Coreana)는 낙엽활엽수로 높이 10~15m정도 자라며 중국, 한국, 일본 등에 분포하고 있는 수종입니다. 목재는 약간 분홍 색깔을 띤 흰색으로, 나뭇결이 아름답고 광택이 나며 목재 중 매우 가볍고 연하며 뒤틀리지 않아 가공하기가 쉽습니다. 주로 가구의 면판(알판)이나 악기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먹감나무 [Black Persimmon]
먹감나무(Black Persimmon)는 고욤나무에 감나무를 접붙여 키우면 속이 먹물을 물들여 놓은 것처럼 검은색을 띠게 되어 오시목(烏枾木)이라고도 부르며 화살촉으로 사용했을 만큼 매우 단단하고 광택이 좋아 고급가구, 건축, 조각재로 사용됩니다. 주로 전통가구의 장이나 농, 문갑, 사방탁자, 연상 등의 판재로 사용됩니다.